채권 BOND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을 지급할 것을 약속한 문서라고 보면 된다.

구성요소로는 원금=액면금액=par / 이자=이표=coupon / 표면금리=약정이자율(그냥 쉽게 이자율)이 있다.

 

이자표인 이표가 붙어있는 채권이 이표채이고 이표가 붙어있지 않은 것들도 있는데 그건 무이표채

무이표채는 이자를 지급하지 않고 만기에 원금만 준다. 그 대신에 발행시점에 원금을 이자율만큼 할인해서 판매한다.

 

채권의 이론적 가격은 = 쿠폰의 현재가치+원금의 현재가치이다.

 

회사채는 통상 액면금액으로 발행된다. (약정이자율=시장이자율)

발행 이후 유통시장에서 거래될 때 시장이자율이 변동됨에 따라 채권가격은 시장이자율과 반대방향으로 변동한다.

즉 채권가격과 시장이자율은 역(-)의 관계이다.

 

예를들어 시장이자율이 올라서(+) 액면가격보다 채권이 싸게 거래되면 (-) 그 채권을 discount bond라고 부르고, 시장이자율이 내려서 (-) 액면가격보다 채권이 비싸게 거래되면 그 채권을 premium bond라고 부른다.

 

 

채권에는 예상되는 약정수익률과 실제 실현수익률이 있다.

만기수익률(약정수익률)은 Yield to Maturity로 YTM이라고 부르고 간단하게 yield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것은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는 경우 얻게 되는 예상 연평균 수익률이라고 보믄 된다.

이때 만기까지 꼬박꼬박 나오는 이자는 그 해의 YTM으로 재투자된다고 가정한다.

그런데 YTM은 곧 시장이자율이기 때문에 시장이자율은 매년 바뀌므로 결국 예상하는 YTM과 실제의 실현수익률은 다를 수 밖에 없다.

 

고로, 채권투자는 재투자위험과 가격위험을 감수해야 하는데

 먼저 재투자위험(reinvestment risk)은 매년 시장이자율 변동이 재투자 수입에 미치는 효과이다. 

여기서 이자를 매년 재투자 하기 때문에 매년 시장이자율이 높아지면 재투자 할 때 개이득을 본다는 것이다. 이걸 어렵게 말하면 income effect는 이자율과 (+)의 관계를 갖는다고 말한다. 

 두번째 가격위험(price risk)는 이자율 변동이 채권가격에 미치는 효과로 capital effect라고도 한다.

앞서 밝혔듯이 이자율과 채권의 가격은 (-)의 관계를 갖는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위 두가지 위험을 합쳐 생각하면

if 이자율 상승시, 재투자위험에서는 개이득 / 가격위험에서는 씹손해

if 이자율 하락시, 재투자위험에서는 손해 / 가경위험에서는 이득일 것이다.

 

이를 정리하자면 이자율 변동에 따른 재투자위험과 가격위험 상반된 방향으로 나타나고, 그 크기가 같지 않기 때문에 살짝이라도 더 우세한 쪽으로 본인의 손익이 결정될 것이다. 또 이런 위험들 때문에 약정수익률YTM과 실현수익률은 차이가 날수밖에 없다. 

 

 

무이표채인 zero-coupon bond는 중간이자가 없기 때문에 재투자 위험이 없다.

고로, 만기까지 보유하면 YTM과 실현수익률은 무조건 같게 된다.

하지만 만기 전에 처분하게 되면 가격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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